[기고] 정우현 아톰릭스랩 대표 "레이어2, NFT, 게임 활성화"

  • 기자명 비온미디어 (webmaster@bonmedia.kr)
글씨크기

[전문가에게 묻는다] 2023년 블록체인 산업 전망

정우현 아톰릭스랩 대표
정우현 아톰릭스랩 대표

 

시장은 2021년 11월 정점을 지난 후 2022년 급격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이자율 상승이라는 매크로 환경의 악화가 전반적인 투자 심리 위축을 가져왔지만, 테라 사태와 FTX 거래소 파산으로 드러난 중앙화된 시장 내부의 구조적 문제도 신뢰 기반을 약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2023년 시장은 과연 크립토 겨울의 바닥을 지나 새로운 상승기의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인가? 기본적인 방향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매크로 환경의 변화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지만,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겨울의 바닥을 지나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킬만한 트렌드는 이미 매우 활발하게 형성되고 축적되어 가고 있다.

 

◇ 전망1. 이더리움 레이어2의 본격적인 시장 확대

2022년 이더리움에 대항한 다수의 메인넷이 성능면에서는 많은 진전을 보였지만, 탈중앙성을 상당히 훼손하면서 보안과 시스템의 안정성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를 노정시키기도 했다. 단일한 메인넷 안에서 확장성, 보안, 탈중앙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블록체인 트릴레마 문제를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다. 이에 따라 2023년에는 보안과 탈중앙성은 이더리움 메인넷에 의존하면서, 확장성은 레이어2 체인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방식의 솔루션이 본격적으로 시장 확대를 이룰 것으로 전망한다. 레이어2 솔루션 개발은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왔지만, 이더리움 메인넷의 저장 공간 제한으로 인한 높은 가스비 부담으로 다른 메인넷에 비해 매우 불리한 상황이었다. 이더리움 메인넷이 2022년 성공적으로 완전한 지분증명(PoS)로 전환했고, 2023년 레이어2가 활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의 대규모 확대를 위한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 레이어2의 경쟁력이 급격히 올라갈 것이다. 다양한 형태의 옵티미스틱 롤업과 영지식기반 롤업들이 실험되고, 그 중의 일부가 표준적인 프로토콜로 자리잡아 가게 될 것이다.

레이어2 TVL의 변화(2019~2022). 엘투비트 제공.
레이어2 TVL의 변화(2019~2022). 엘투비트 제공.

 

◇ 전망2. 크립토 규제가 강화되고 시장 재편

2022년 크립토 시장에서 일어난 연이은 대형 사건들은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블록체인 산업의 근본적인 결함에서 비롯되었다라기 보다는 대부분 중앙화된 주체들이 과도한 레버리지 리스크를 불투명하게 투자자에게 전가한 것이 문제였다. 크립토를 투자 대상으로 이용하기는 하지만, 실제 운영은 매우 중앙화되어 있는 거래소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크립토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될 수 밖에 없다. 고객 자산을 분리해서 신뢰할 수 있는 별도의 커스터디 주체에게 맡겨야 하는 의무가 강제될 가능성이 높다. 규제 환경의 변화는 시장내의 경쟁 구도에 변화를 초래하게 되고, 합병과 인수의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시장 재편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과도한 규제가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 장벽을 높여 경쟁의 약화를 가져오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크립토 시장의 기반이 되는 탈중앙화된 프로토콜 자체의 근거를 위협하는 규제가 도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게 될 것이다.

 

◇ 전망3. NFT의 활용 영역은 더욱 다양해지고 확대

2022년 하반기에 단기적인 투기성의 NFT 트레이딩은 급격하게 축소되고 있지만 NFT의 활용 영역은 더욱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주로 PFP 콜렉션, 블록체인 기반 게임, 디지털 아트, 대형 브랜드의 마켓팅 수단으로 활용되는 NFT의 영역 외에 음악, 영화를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패션, 부동산, 의료정보, 금융, 아이덴티티, 소셜 네트워크 등의 영역에서 NFT를 활용한 다양한 모델과 서비스가 소개되고 있다. 더욱 많은 대형 브랜드들이 계속 NFT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NFT프로젝트에 참여한 유명 브랜드. 엔에프티파이 제공.
NFT프로젝트에 참여한 유명 브랜드. 엔에프티파이 제공.

 

◇ 전망4. 새로운 형태의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 시도

2022년 P2E로 인기를 끌었던 엑시 인피니티의 토큰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유사한 방식의 P2E 게임들이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지속적으로 발행되는 토큰의 활용처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해 토큰 인플레이션이 생긴 것도 문제이지만, 게임 자체의 재미를 강화하려는 노력을 간과한 것도 큰 문제이다. 하지만 게임 캐릭터와 아이템을 NFT를 이용해 발행함으로써 게임 운영사 중심의 생태계를 플레이어 중심의 P2P 시장으로 전환하려는 발상 자체는 여전히 유효하다. 좀 더 재미있고, 유기적으로 잘 설계된 토큰경제, 블록체인의 장점인 상호운용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방식의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 산업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한 크립토 지갑을 내장한 게임과 게임의 로직 자체를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통제하는 형태의 보다 고도화된 형태의 웹3 게임도 인기를 끌게 될 것이다.

 

◇ 전망5. 웹2와 웹3 융합 서비스가 다양하게 실험

이미 다수의 사용자와 대규모 산업적 기반을 가진 웹2 서비스를 직접 대체하려 하기 보다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하는 웹3 융합 서비스가 많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웹2의 소셜로긴을 이용해 웹3용 지갑까지 생성하고 연동시키는 솔루션들이 이미 등장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멤버십 관리, 마일리지와 로열티 프로그램, 티켓팅 등 매우 다양한 영역의 웹2 플랫폼들이 NFT를 연동함으로써 웹3 생태계와의 연결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 전망6. NFT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아이덴티티 기반 소셜 서비스 본격화

이미 블록체인을 활용한 DID 개념이 표준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이와는 별도로 NFT를 활용한 아이덴티티 솔루션인 소울바운드 토큰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인 ENS와 결합해 복잡한 지갑 주소대신 개인별 아이덴티티 이름을 사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소셜 서비스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 소울바운드 개념 차용. 비탈릭 부테린(vitalik.ca) 제공.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 소울바운드 개념 차용. 비탈릭 부테린(vitalik.ca) 제공.

 

◇ 전망7. 기존 금융기관의 크립토 산업 진출이 가속화

규제 환경이 좀 더 명확하게 정리되면서, 기존 금융기관의 크립토 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해지게 될 것이다. 커스터디 비즈니스의 규모가 확대될 것이고, 다양한 오픈 체인 자산의 토큰화 시도도 확대될 것이다. 크립토 자산과 기존 금융 자산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거나, 연동 또는 융합되는 사례들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단일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통합된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의 등장이 가속화될 것이다.

 

◇ 전망8. 다양한 DAO 실험 지속

보다 세분화된 목적을 가진 정교한 형태의 DAO가 등장하게 될 것이고, 오프체인 법적 주체와의 연계 방식도 다양하게 실험되고 활용될 것이다. DAO의 거버넌스를 위한 기술적 솔루션과 플랫폼들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소개될 것이다.

 

◇ 전망9. 스테이블 코인과 디파이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겠지만, 크립토 시장의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충실한 규제 준수를 강점으로 내세우는 USDC의 시장 점유율은 올라가겠지만, 탈중앙화된 방식의 솔루션도 활용성이 늘어날 것이다. 급격한 변동성과 유동성 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디파이 프로토콜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중앙화된 투자 서비스의 불투명성 문제를 회피하기 위한 투자자의 관심은 디파이 산업이 지속되고 다시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만들게 될 것이다. 기관 투자자의 디파이 투자와 연동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의 시가총액의 변화. 스타시아 제공.
스테이블 코인의 시가총액의 변화. 스타시아 제공.

 

◇ 전망10. 영지식 증명 솔루션의 활용이 계속 증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영지식 증명은 주로 스케일링과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한 기술적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2023년 레이어2 시장에서 영지식증명은 지케이 롤업을 통해 더욱 일반화되고 호환성이 있는 스케일링 솔루션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트랜잭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솔루션에도 매우 활발하게 적용될 것이다. 체인간의 안전한 자산이동을 위한 탈중앙화된 브리짓에도 활용될 것이다. 특정한 소수 운영주체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들은 점차 수학적 증명에 기반한 투명한 프로토콜에 의해 관할되는 형태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 정우현 아톰릭스랩 대표

국내 블록체인 커뮤니티 1세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석사 출신으로, 이후 미국 텍사스주립대(오스틴) 커뮤니케이션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아톰릭스랩 대표로 서울 이더리움 밋업 공동 운영자, 한국이더리움 사용자그룹 운영자를 역임하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국내외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커뮤니티에서 활동했다. 서울 이더리움 밋업과 한국 이더리움 사용자 그룹을 중심으로 이더리움 커뮤니티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2018년 아톰릭스랩 설립 후 개인키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키관리 솔루션과 이에 기반한 Web3 지갑을 개발하고 있다. “마스터링 이더리움", “비탈릭 부테린 - 지분증명” 등의 번역 감수를 했고, “블록체인 인 액션"을 직접 번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비온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